2009년 11월 19일 목요일

UX와 관련된 다이어그램 모음

중고등학생 시절, 지구과학이나 생물학과 같은 과학 과목을 공부하면서 과학적인 개념들을 이해하기 위해 스케치를 병행하던 일이 생각난다. 심지어 복잡한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서 머릿속에서 3차원 애니메이션을 구현해야될 때도 있었다. 많은 사람들이 그렇겠지만, 어떤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 구체적인 심상을 그리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경험과 배경지식을 갖출수록 새로운 개념을 받아들기 쉽다. 그리고 경험이라는 전체적인 상 위에 그 개념을 구체적이고 현실적으로 결합함으로써 실질적인 활동도 가능해지는 것이다. 'UX'를 키워드로 구글에서 이미지검색을 해보았다. 이때 검색된 다이어그램을 모아보았다. 필자 나름대로 선별한 것이기 때문에 얼마나 UX의 전체상을 잘 보여줄 수 있는 지는 자신감이 없다. 하지만 참고할 만한 자료가 되길 바란다.

UX 연관분야
UX 디자인과 관련분야를 나타내는 그림이다. UX를 '사용자 중심 디자인'에서 확장된 개념으로 보는 견해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UX에는 사람(Human)과 사용자(User)에 대한 연구가 반드시 포함된다. 아래 그림2는 단순하게 네 분야로 압축해서 '사용자 경험'을 설명하고 있다. 일단은 여기서 시작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 약도가 단순한 길이라고 볼 거리가 없는 길은 아닐 테니까. 그림2에서 눈여겨 볼 대목은, 브랜딩(Branding)이다. 브랜드는 단순히 상표가 아니라, 소비자가 그 브랜드를 경험하면서 만들어지는 총체적인 가치를 의미한다. 역시, 경험인 것이다. 그림3은 UX 구성요소를  또 다른 방식으로 보여주고 있다.
(출처: www.montparnas.com, www.sitepoint.com, UPA: Usability Professional Association)



























그림1 User Experience Design



























그림2 User Experience Design























그림3 User Experience and Vectors

그럼, Interaction Design과 IA:Information Design 등과 같은 항목들을 살펴보자.

일반적으로 인터랙션 디자인과 인터랙티브 디자인은 서로 다른 개념으로 사용하고 있다. 필자 개인의 생각으로는 인터랙션이 더 넓은 의미로 보인다. 인터랙티브 디자인은 상호작용하는 요소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면, 플래시 버튼이나 RIA로 데이타를 표현하는 것은 인터랙티브하다. 하지만 인터랙션은 좀 더 넓은 경험을 의미한다. 기기와 사용자 사이에 일어나는 모든 상호작용을 포함하기 때문이다. 인터랙션 디자인을 중심에 놓고 관련분야를 구성하면 아래와 같다.(출처: 인터랙션 디자인, 에이콘 출판사)





























그림4 Interaction Design

다음은 사용성(Usability)에 관한 다이어그램이다. 정말 복잡하다. 하지만, 복잡한 다이어그램을 한 번에 이해할 수 있다면 이상적이지만, 여기에 어떤 개념들이 포함되어 있는 지를 살피는 것도 유용하다. 그래픽 디자인에서 경영, 언어학이나 사회학, 커뮤니케이션 등이 포함돼 있다. 사용방법이 관습적으로 고착된 것이 아니라면, 또한, 학습이 필수적이다. 그렇기 때문에, 인지심리나 행동심리 등과 같은 영역도 필요하다. 주변에 둥구런 항목들 안 쪽으로는 실천적인 개념이 다양하게 제시되고 있다. 이쯤에서 포기하고 싶은 생각이 들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용어 하나 하나를 살펴보면, UI를 설계와 관련해서 한두 번쯤 들어본 것들임을 알 수 있다.(출처: UPA: Usability Professional Association)

그림5 Usability, skills and disciplines

다음은 정보설계(IA: Information Architecture)이다. 단순히 보이지만, 정보설계 역시 단순하지만은 않다. 최근에는 경험을 중시하는 구조가 트렌드를 이루면서 스토리텔링(Story Telling)이 정보설계에서 중요한 요소로 자리잡고 있다. 소설이나 시나리오를 쓰는 방법을 배울 수 있는 교본을 한 번 찾아보라. 결국, 협업(Collaboration)이 필수적이구나라는 생각을 할 수밖에 없다. UX는 결코 한 명의 천재가 이루어낼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출처: www.semanicstudios.com)



























그림6 정보설계(IA: Information Architecture)

UX의 목표
UX를 통해 이루고 싶은 것은 무엇일까. UX를 설계하는 것은 대부분 기업활동의 연장선상에 있다. 이외에도공공기관의 서비스나 인터랙티브한 예술작품을 구상하면서도 적용할 수 있는 개념이다. 또는, 훌륭한 건축물을 계획하거나 인테리어 디자인 등에도 적용될 수 있다. 그림7과 그림8은 UX를 설계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효과에 대한 것이다. (출처: www.websiteoptimization.com, www.userfocus.co.uk)





























그림7 UX가 갖추어야할 것들














































그림8 사용자 경험의 중요성


































그림9 사용자 경험을 설계하는 방법과 브랜딩의 관계를 보여주는 그림

UX설계의 과정
UX설계의 특징은 UX 리서치 방법론에서 가장 두드러진다. 아래 그림들은 사용자 인사트(insight)를 도출하기 위한 다양한 방식들을 보여준다. 각각의 프로세스 마다 다양한 리서치 방법을 적용하고 사용자에 대한 데이터를 모으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데이터에 대한 해석이다. 경험이 통합되지 않은 상태에서 사용자는 단편적인 요구를 늘어놓을 수 있다. 하지만 이 속에서 진정으로 사용자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진단하는 능력은 UX 리서처로서 갖추어야 할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그림10 UX Process

































그림11 Generic Work Process. 각 단계마다 실행 방법론을 보여주고 있다





































그림12 user experience shape set. UX 설계 과정에서 필요한 다양한 방법론을 보여주고 있다



















































그림12 How can it help





























그림12 User experience design approach for Web2.0

































그림13 User Experience evaluation. 제품의 혁신과정을 도표로 표현한 것이다. 'Usable'과 'Desirable'부분에서 많은 개선이 있었음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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